교육 · 일자리지원사업

본문 바로가기

교육 · 일자리지원사업

「사단법인 부산관광컨벤션포럼」은 MICEㆍ관광 산업 관계자들이 오랫동안 고심하면서 준비한 협의체로 산업 발전을 위한 전문가들의「여론형성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MICEㆍ관광 산업의 매력은 다양하지만 무엇보다 행사를 통해 발생하는 부가가치 이외에도 지역 기획업체, 개최 시설, 숙박업체, 음식점 등 다양한 산업과 전후방으로 연계되며
발생하는 부가가치가 크고, 국가 이미지 제고, 정치적 위상 증대, 사회·문화 교류 등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 효과를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는 2009년 1월, 대통령 주재 제29회 국가과학기술위원회 및 제3회 미래기획위원회 합동회의에서 MICE 산업을 17개 국가신성장동력 중 하나로 선정하고, 2007년 기준 4조 원대의 산업 규모를 2018년 22조원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을 세웠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부산의 국제적 위상은 어떠한가! 국제협회연합(UIA ; Union of International Association)이 집계한 2010년도 컨벤션도시 세계 순위에서 부산이 아시아 4위, 세계 17위를 차지할 만큼 국제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런 결과는 지자체나 관련 기업, 단체들의 개별적 관심과 노력만으로는 이루기 어려운 복합적인 특성을 갖고 있으며, 유관기관들간의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공동의 목표의식과 공감대를 가졌을 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본회는 MICEㆍ관광 산업의 학술적 연구와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그리고 부산의 핵심 전략산업인 MICE산업의 발전 방안을 제안 등의 산업발전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쳐 MICEㆍ관광 산업 발전의 밑거름을 제공하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본회가 지역의 산업체와 대학, 연구기관 그리고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부산의 MICEㆍ관광 산업을 발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회원사 및 관계 기관의 많은 관심과 애정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단법인 부산관광컨벤션포럼 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