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MICE 성장사다리별 고용체계 조성사업
MICE 핵심직무이론 연수
MICE 핵심직무이론 연수
-
운영목표
핵심 직무이론 교육을 통한 배경지식, 이론 습득
-
지원대상
MICE 유관 기업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
지원 내용
- 국제회의, 전시, 이벤트, 관광, 상품(행사)기획 분야 직무이론 교육 지원
- 수료자: MICE 행사 사무국 및 유관기업 취업 연계
커리큘럼
·컨벤션, 이벤트, 전시, 관광 과정 각 20시간
구분 | 차시 | 연수내용 | 시수 |
---|---|---|---|
컨벤션 |
1 | 컨벤션 개론 및 동향 | 20 |
2 | 컨벤션 예산 수립, 스폰서 유치, 실행 | ||
3 | 컨벤션(국제회의/총회) 홍보 및 참가자 마케팅 | ||
4 | 컨벤션(국제회의/총회) 인력 배치 및 관리 / 현장 운영 | ||
5 | 주요 컨벤션 행사 사례연구 |
구분 | 차시 | 연수내용 | 시수 |
---|---|---|---|
이벤트 |
1 | 이벤트 산업 개론 및 동향 | 20 |
2 | 이벤트 기획 및 제안 프로세스 | ||
3 | 이벤트 현장 연출 및 제작물 기획 | ||
4 | 이벤트 참가자 의전 및 운영 인력, 현장 관리 | ||
5 | 주요 이벤트 사례연구 |
구분 | 차시 | 연수내용 | 시수 |
---|---|---|---|
전시 |
1 | 전시 사업 개론 및 동향 | 20 |
2 | 전시회 광고, 홍보, 참가자(기업/일반) 마케팅 | ||
3 | 전시회 공식 행사 및 부대행사(비즈니스 매칭 등)관리 | ||
4 | 전시회 현장 운영, 관리 및 제작물 | ||
5 | 주요 전시회/박람회 사례연구 |
구분 | 차시 | 연수내용 | 시수 |
---|---|---|---|
관광 |
1 | 여행사 상품 기획 및 마케팅 | 20 |
2 | 의료관광 등 융복합 관광 마케팅 전략 | ||
3 | MICE 관광상품 개발 및 연계 마케팅 | ||
4 | 부산 및 타지역 스폐셜 메뉴 소개 | ||
5 | 인센티브 투어 및 MICE 참가자 연계 관광 |
·기획사 과정(심화) 40시간
구분 | 차시 | 연수내용 | 시수 |
---|---|---|---|
기획 |
1 | 신규 전시회 개발 | 40 |
2 | 국제회의 발굴 및 유치 | ||
3 | 주요 MICE 행사 사례연구Ⅰ | ||
4 | 주요 MICE 행사 사례연구Ⅱ | ||
5 | MICE 행사 기획 실습Ⅰ(국제회의, 전시회, 이벤트 등) | ||
6 | MICE 행사 기획 실습Ⅱ(국제회의, 전시회, 이벤트 등) | ||
7 | MICE 행사 기획 실습Ⅲ(국제회의, 전시회, 이벤트 등) | ||
8 | MICE 행사 기획 실습Ⅳ(국제회의, 전시회, 이벤트 등) | ||
9 | MICE 행사 기획 실습Ⅴ(국제회의, 전시회, 이벤트 등) | ||
10 | 행사 제안 프리젠테이션 |
신청 절차 및 방법
-
① 교육생 모집 및 선발
-
② 직무별 교육과정 수료
-
③ 유관기업 취업 연계